놀이치료

놀이치료란?

아동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주로 ‘놀이 활동’을 통해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상담을 말합니다. 놀이는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자연스러운 활동이기 때문에 아동이 쉽게 상담에 참여하고 말로 다 하지 못하는 생각, 느낌, 바램, 갈등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게 됩니다.

아이의 언어라고 할 수 있는 놀이에는 상처 입은 마음을 치유하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치료적인 힘과 마음의 성장, 전반적 발달을 촉진 시키는 기회가 있습니다.
놀이치료사는 아이와 안정되고 신뢰로운 관계를 맺어 따뜻한 지지와 격려를 하고 아동을 이해하며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는 모습으로 함께 있어 줍니다. 아동은 이러한 치료자와 신뢰감을 바탕으로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게 되고 감춰져 있던 보석과 같은 잠재된 가능성을 잘 발휘하게 됩니다.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은 건강한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며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게 되어 이를 통해 스스로 감정표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발달이 늦은 아동들은 다양한 자극들을 통해 발달이 촉진되어 전반적인 기능이 향상됩니다.

프로그램

개별놀이치료

개인별 특성과 정서 및 발달 문제에 맞는 치료목표를 설정하여 치료사와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아동의 어려움이 해결되고 성장 발달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부모교육 및 부모 상담을 통해 아동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양육 방법 등을 함께 찾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아동이 가진 어려움의 정도나 치료 목표에 따라 달라지는데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어려움의 정도가 가벼울수록, 부모님의 협조가 적극적일수록 짧아집니다.

짝/집단놀이치료

2명 혹은 3~5명의 아동들이 함께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또래관계 경험 속에서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며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배워 긍정적인 또래관계 맺기와 학교생활에서의 적응이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