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심리평가

종합심리평가(Full Psychological Evaluation Battery)

심층적인 임상면접 및 체계적인 행동관찰과 더불어, 특정한 영역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6가지 심리검사를 조합하여 가장 풍부하고 포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심리평가로서, 흔히 ‘Full Battery’라고 불립니다. 종합심리평가 배터리에 포함된 검사들은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와 임상경험을 통해 축적된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검사들입니다.
또한 이 과정은 단순히 심리검사를 시행하고 점수를 얻는 것, 혹은 컴퓨터 처리로 결과를 나열하여 제시하거나 기계적인 판정을 하는 과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심리검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심리검사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을 받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에 의해 실시되어야 합니다.
심리검사를 통해서는 검사자의 인지기능, 정서 상태, 성격특징, 대인관계, 핵심갈등영역, 심리적 자원 등의 심리적 기능 전반을 종합적으로 탐색하고 평가합니다.
또한 검사자의 문제와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향후 심리치료의 전략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검사를 추가하거나 혹은 일부 검사를 누락하는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종합심리평가의 구성

1. K-WAIS/ K-WISC-III / K-WPPSI (웩슬러 지능검사)

- 목적: 인지기능 및 전반적 적응능력 평가
- 특징: 임상심리전문가와 검사자가 일대일로 검사를 실시하고 수행하는 개인용 지능검사입니다.

전반적인 지능수준(IQ), 인지능력 및 효율성, 인지적 활동의 특징, 현재의 기능상태 등을 면밀히 평가하며, 세부적인 인지기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2. MMPI(다면적 인성검사)

- 목적: 정서 상태 및 성격특징 평가
- 특징: 검사자가 문항을 읽고 응답하는 자기보고식 성격검사입니다.

현재의 정서 상태, 전반적인 성격특징, 심리적 갈등영역 등을 평가합니다.

3. Rorschach (로르샤하 검사)

- 목적: 정서상태, 정서조절능력, 내적-외적인 자원, 대인관계 및 갈등영역 평가
- 특징: 임상심리전문가와 검사자가 일대일로 실시하는 투사적 성격검사입니다.

모호한 자극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문제, 무의식적인 갈등을 평가합니다.

4. HTP / KFD (집-나무-사람 검사 / 가족화 검사)

- 목적: 성격특징 및 정서 상태, 가족 구성원의 특징이나 역동의 평가
- 특징: 임상심리전문가와 검사자가 일대일로 실시하는 그림검사입니다.

그림으로 나타난 다양한 반응을 분석하여, 성격특징과 정서상태 및 가족관계를 평가 합니다.

5. SCT (문장완성검사)

- 목적: 정서 상태, 대인관계, 갈등영역 평가
- 특징: 미완성 문장을 내담자가 직접 완성하는 방식의 글짓기 검사입니다.

제시된 자극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다양한 갈등영역 및 이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를 평가합니다.

6. BGT (벤더-게슈탈트 검사)

- 목적: 신경심리학적 문제의 변별 및 평가
- 특징: 검사자가 제시한 도형을 모사한 반응을 분석하여, 신경심리학적 문제 및 정신-운동 협응 능력을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