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공격적 행동 조절을 위한 부모역할
청아 소아,청소년 클리닉(031-812-7582)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정화가설에 따라 자녀의 공격 본능을 정화시키기 위해, 인형놀이 등을 통해 공격적 행동을 표출하도록 한다. 그러나 공격적 행동을 표출하도록 하는 것은 공격적 본능을 감소시키기 보다 공격적 행동을 습관화시킨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월터스와 브라운이라는 학자는 보보 인형을 손바닥이나 주먹으로 때리고 발로 찰 수 있었던 유아는 그런 기회를 갖지 못한 유아보다 이후의 또래 상호작용에서 더 공격적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고려해 볼 때 정화가설에 근거하여 인형이나 베개등 무생물을 대상으로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표출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자제할 필요가 있으며, 대신 공격적 행동을 유발할 만한 자극을 없애거나 자녀의 공격적 행동에 대해 일관성 있게 훈육함으로써 공격적 행동을 통제하도록 해야 한다. 공격적 행동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통제할 수 있다
첫째, 공격적 행동을 수반한 자녀의 요구를 거절하라.
자녀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발버둥치며 울거나 떼쓰는 등의 공격적 행동을 사용한다. 이때 부모가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멈추기 위해 자녀가 원하는 요구를 들어준다면, 일시적으로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멈추는 데 성공할 수는 있으나 결과적으로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습관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요구를 관철시키는 방법으로 떼쓰기 등의 공격적 행동을 한다하더라도, 이를 수용해서는 안 된다. 즉 자녀가 아무리 심하게 요구하고 귀찮게 굴어도 이를 받아주지 않음으로써 욕구 충족의 수단으로 공격적 행동을 사용하는 것이 소용없음을 깨닫게 해주어야 한다.
둘째, 공격적 행동을 무시하고, 친 사회적 행동에 대해 보상하라.
자녀가 공격적으로 행동할 때 부모는 유아의 공격적 행동을 무시하는 등 자녀의 공격적 행동에 대해 관심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또는 역으로 자녀에게 친 사회적 행동을 강화시킴으로써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브라운과 엘리어트라는 학자는 유치원 교사에게 유아간의 공격적 행동 중 매우 심한 공격행동을 제외하고 모든 공격적 행동을 무시하도록 하는 한편, 장난감을 함께 갖고 놀거나 협동적으로 문제 해결하는 등의 친 사회적 행동에 대해 모두 보상하도록 하였다. 그렇게 2주 지나자 유아간 신체적 공격행동 뿐 아니라 언어적 공격행동까지 감소되었다. 이와 같은 실험결과는 친 사회적 행동 강화가 공격적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방법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자녀의 공격적 행동 시 역으로 친 사회적 행동을 권장하는 것은 공격적 행동을 통해 자신에게 주의를 집중시키려는 자녀의 목적을 달성시키지 못하도록 하는 이점이 있으며,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제지하기 위한 부모의 처벌에서 자녀를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타임-아웃을 이용하라.
자녀는 때로 주위로부터 관심을 받기 위해 공격적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의 공격적 행동에 짜증을 내거나 처벌을 하는 등 일련의 관심을 보이면, 자녀는 비록 처벌을 받았을지언정 주위로부터 관심을 받고자 하는 자신의 의도가 성취되었다고 느끼기 때문에 공격적 행동을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된다. 결국 자녀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부모의 처벌이나 제지가 오히려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무시하는 것은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강화하지 않음으로써 점차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그러나 자녀의 심한 공격적 행동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이를 무시하기만 하면 자녀는 부모가 자신의 공격적 행동을 암묵적으로 허용하고 있다고 해석할수 있으므로, 자녀의 이러한 해석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공격적 행동시 부모가 타임-아웃(time-out)을 시도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타임-아웃이란 공격적 행동 등 받아들여질 수 없는 행동을 한 자녀를 잠시 동안 격리시켜 혼자 있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공격적 행동을 한 자녀에게 공격적 행동으로 얻으려 했던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도록 만듦으로써 벌을 가하는 방법이다.
타임-아웃은 자녀가 공격적 행동을 반복할 때 최후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타임-아웃 실시 전 부모는 자녀에게 타임-아웃에 대한 경고를 미리 해야하며, 타임-아웃 시 왜 타임아웃을 당하는지 설명해주어야 한다.
타임-아웃은 자녀의 공격적 행동 시 친 사회적 행동을 권장하는 방법과 같이, 주위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해지는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부모가 부지불식간에 강화해주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으며, 자녀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부모의 신체적 처벌로부터 자녀를 보호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