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칼럼

아이와 놀 때, 리액션 잘하는 부모가 최고

↑ 부모와 아이의 놀이에서 부모는 놀이방법을 설명하고, 놀이의 상대역할이 되어주어야 한다.

부모와 아이의 놀이에서 부모는 놀이방법을 설명하고, 놀이의 상대역할이 되어주어야 한다.

육아에 지친 부모라면 하루 중에 아이가 혼자서 무언가에 집중하여 혼자 노는 시간이 참으로 반가울 것이다.그때의 아주 짧은 여유로움이 부모에게는 에너지 충전시간이 될 수도 있다.아이는 혼자만의 놀이를 통해서 주변의 환경들을 이해하고 살펴보며 관찰하는 시간이기에 중요하다.하지만 부모라는 놀이대상이 있다면 아이의 놀이는 더 풍성하고 다양해진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서 다양한 것들 경험한다.주변의 환경들에 대해서 만져보고 살펴보면서 새로운 사물이나 현상 등에 대해서 탐색하고 경험하여 본다.그리고 경험하고 느낀 것으로 자신만의 놀이로 표현하고 인상 깊었던 장면들은 흉내내기도 한다.또한 놀이를 반복하면서 알았다는 즐거움을 느끼고 아이만의 경험으로 만들기도 하고 응용하여 새로운 놀이로 발전을 시키기도 한다.아이의 놀이가 다양해지려면 아이의 놀이에 반응해주는 부모가 있어야 한다.그래야 아이는 자신이 하고 있는 놀이가 의미가 있다고 느껴질 것이다.

아이가 새로운 말을 처음 하였을 때,첫 걸음을 떼었을 때 부모의 표정이 밝아지면서 칭찬을 한다면 아이는

긍정적인 경험이 되고 더 하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한다.그래서 아이는 여러 가지 행동들을 반복하게 되면서 말은 더 정확하여지고 다양하게 구사하고 아이는 여기저기를 뛰어 다닐 수 있게 된다.아이는 놀이를 통해서도 장난감을 옮겨보고 만져보고 부모가 보여주는 일상에서의 행동들을 따라한다.아이의 다양한 경험은 아이의 소근육,대근육,정서,인지,사회성,언어 등 다양한 발달영역에 자극을 주고 있다.

부모와 아이의 놀이에서 부모는 놀이방법을 설명하고,놀이의 상대역할이 되어주어야 한다.또한 놀이의 방법과 어떤 놀이를 먼저 할지는 아이와 의논을 하여야 하며,아이의 놀이에 대한 표현에 적당히 맞장구도 쳐주어야 한다.아이가 놀이에서 도전하고 싶어 하거나 아이의 능력을 확인하고 싶을 때는 부모가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해야한다.아이와의 놀이상황에서는 부모에게 다양한 역할과 태도를 요구하기에 전문가들은 이러한 놀이상황을 통해서 부모와 아이의 관계에 대해서 이해하고 평가하기도 한다.

부모와의 놀이를 통해서 아이는 새로운 정보를 듣고,대처하는 행동을 배우며,어려움에 도전해보고 성취감을 경험하기도 한다.서로가 의견을 나누고 결정하는 방법,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내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기분이 좋을 때나 도움이 필요할 때 어떻게 표현해야하는지도 알 수 있게 된다.그리고 더불어서 부모의 통제와 제한을 따라야만 했었는데 부모가 아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어서 수용 받는 경험과 부모와의 눈 맞춤,즐거움을 공유하게 된다.아이와의 놀이시간을 통해서 서로의 교감을 높인다면 아이의 발달에 중요한 자극을 줄 수 있으며,부모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 놀이 친구가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4-09-29

조회수5,57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