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칼럼

부모의 분노가 아동을 병들게 한다

부모의 분노가 아동을 병들게 한다

  아이들을 상담 하다 보면 아동의 문제 원인으로 부모의 성향이나 아동과의 관계에서 빚어진 불협화음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의 불안정한 감정상태가 부모자신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병들게 합니다. 부모의 분노와 심한 체벌이 아동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요?

 

1. 분노에 찬 부모의 아이는 좀 더 공격적이고 말을 안 듣는다

  "매를 아끼면 아이를 망친다"는 유명한 격언과는 대조적으로, 분노에 찬 처벌은 반항적이고 통제불능의 아이를 만들어 냅니다. 화 나 있고 처벌적인 엄마의 아이는 화가 많이 나 있고, 저항적이고 비순종적이고 공격적입니다. 공격성을 유발하는 것은 때리는 빈도가 아니라 때리는 것 그 자체입니다. 때리는 것은 아이에게 신체적 강압을 사용해서 타인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분노에 찬 부모의 아이는 덜 공감적이다

  분노가 가득한 사람은 분노를 발산하는 행위 뿐만 아니라 상대의 정서와 감정을 읽는 능력도 상당히 부족합니다. 맘 속에 가득한 것이 화라면 다른 감정들인 기쁨, 설렘, 편안한 여유 등이 자리 잡을 수 있는 공간이 희박하다보니 자연히 다른 감정을 표현하고 느끼는게 힘들어 집니다. 따라서, 아이와의 관계에서 처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부모-자녀간의 유대가 약화되는 것입니다. 부모-자녀간 공감적 유대가 무너지는 경험을 한 아동은(예컨대, 아동의 고통을 어머니가 모른 채 지나가는 것) 좀 더 자기-중심적으로 변해갑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아동들은 타인의 욕구나 고통에 반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3. 분노에 찬 부모의 아동은 전반적인 적응 수준이 낮다

  Abraham Tesser등(1989)은 분노에 차 있는 부모-아동간의 불일치와 청소년기 적응간의 관련성을 연구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아동의 학업능력, 사회적 능력, 성질부리는 것, 우울, 학업평점등의 적응수준은 분노에 찬 부모-자녀간 논쟁의 횟수와 부적 상관을 갖고 있었고, 높은 적응은 조용한 토론의 횟수와 정적 상관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연구가 말하는 바는 가족 내에서 표현되는 분노의 정도가 청소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아동의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명백히 얘기하고 있습니다. 분노는 그 순간에만 해로운 것이 아니라, 아동의 정서, 학업, 그리고 사회적 기능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분노에 찬 부모의 아동은 비행행동을 보인다

  어린 아동은 부모가 늘 화내는 것에 대해 반감을 갖고, 또 그들 자신도 화를 내게 되기 때문에, 부모의 분노과 청소년 비행간에 관련성이 있다는 것은 자연스런 일입니다. 부모가 체벌을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청소년 자녀들은 비행 패턴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Philip Grevin은 ‘아동을 용서하라’는 책에서 "비행 및 범죄의 기원과 관련하여 오늘날 넘쳐나는 증거는 비행아나 범죄자가 되는 사람들의 정서, 공상 및 행동에 기름을 붓는 격인 체벌이 원한, 공격성, 보복 충동을 만들어내는 주된 요인임을 시사한다."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회 폭력에 대해 커다란 관심을 갖고 있다면, 가정에서의 분노와 체벌이 어떻게 아이들에게 반사회적 분노의 싹을 심어주는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08-02-11

조회수7,22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